소외의 근래의 일반적 개념은 근대사회의 성립과 더불어 시작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유럽에서의 근대사회의 성립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쳐, 17세기 이래 18세기말에 이르는 시민혁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역사상 혁명적 사건은 인간을 불가측한 자연의 횡포로부터, 신비로운 종교의 속
인간관계의 형태 속에 나타나 있는 특유한 생 활양식 및 환경변화
5) 시간과 공간 등의 기준으로 도시를 어떤 이미지의 틀로서 규정하거나 도시탈출의 의식 을 드러내는 양상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도시인식이 매우 뚜렷해졌다고 해도 촌란적인 삶의 원 초성과 현실을 제시하는
산업화와 그 그늘, 계층 갈등, 노동과 부의 분배, 도시화와 빈민과 얽혀있는 리얼리즘, 모순된 산업사회에 대한 의식을 담은 조세희에 대하여 한 마디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앞서 말했듯 아직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였기 때문이었을까 ‘이렇다’고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는 대립구도
김승옥김승옥은 기존 체제를 무너뜨린 4·19의 영향으로 자신의 주위 환경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개인의 내면을 중시하여 「자기세계」를 발견한다. 그러나 서구에서 이식된 자유주의, 개인주의의 영향과 4·19의 좌절, 군사정권의 독재라는 어두운 현실 속에서 발견한 「자기세계」는 자신의 본래
힘을 기울인 소설들이 많이 나왔다. 이러한 특징들 중에서 김승옥의 소설은 문체적인 면과, 60년대 사람들의 인간적인 삶을 드러냈다고 보는 내용적인 면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50년대 문학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감수성의 변화를 가져온 60년대 소설의 한 양상을 김승옥의 소설 「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문화’는 사회의 거울
‘문화란 그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다.
개방된 사회에서는 개방적인 문화가 나오고, 폐쇄적인 사회에서는 폐쇄적인 문화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개방적인 국가 가운데 대표 할 수 있는 미국은 사회주의 체제의 북한보다는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
작가들은 작품을 통해 인간의 정신적 자유와 사회의 민주화를 갈망하게 된다. 이후 독재 권력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경제 성장의 성공으로 산업화, 근대화가 추진되면서 인간소외와 빈부의 격차가 심화되었고, 소설은 이에 대한 저항 의식을 드러내는 참여 문학의 성격으로 전개되었다.